Photoshop 합성의 비밀


오늘 소개할 아티클은 ‘포토샵 합성’에 관한 글입니다. 오래전부터 관심을 두던 분야거든요. 이 글을 통해 포토그래퍼 Chris Crisman의 합성 노하우를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

Advanced Photoshop Magazine issue 98(잡지)에 인터뷰가 소개되어 너무 기뻐요! 지난 여름에도 작품과 함께 제작 프로세스를 소개하는 인터뷰 특집이 나갔었는데 기억하실지… 이번 잡지 인터뷰에서도 여러분의 합성 작업 과정(Your Compositing Workflow)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Handful of Tools and Tips)을 다뤄보겠습니다. 인터뷰가 제공된 잡지는 영국판이지만, 미국에서도 온라인 주문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crisman 포토샵 합성 테크닉 완성작

잡지에서 다룬 합성 결과물 완성본입니다. 종이 비행기, 배경, 인물 등을 유효적절하게 합성하여 완성하였습니다. 마치 사실과 같은 놀라운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지금 소개합니다~!

crisman 포토샵 합성 테크닉 과정

배경 라이브러리(Background Plates) : 우리는 주제를 선정하여 합성된 결과물을 만들기 전에 미리 촬영을 해둡니다. 어떤 주제가 결정되더라도 대응할 수 있는 훌륭한 배경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두는 것이죠. 이런 사전 과정이야말로 우리의 크리에이티브 결과물을 끌어내는데 있어 꼭 필요한 프로세스입니다.

crisman 포토샵 합성 테크닉에 사용된 배경

정확한 측정/기록(Measure Up) : 카메라 촬영 할 때는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항상 휴대합니다. 정확한 측정이야 말로 멋진 합성 결과물을 이끌어내는 핵심이기 때문이죠. 촬영/셀프 타이머를 사용할 경우, 현장에서 피사체를 몇 프레임 촬영하고 카메라에서의 거리를 정확히 측정하여 기록해 둡니다.

crisman 포토샵 합성 인물 촬영

일관된 환경 설정(Be Consistent) :  주제에 부합되는 결과(합성)를 위한 모든 조각(각각의 사진) 촬영 시, 가급적이면 일관된 상황을 유지하여 문제가 될 여지(합성에 방해가 되는 요인)를 남겨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동일한 카메라, 렌즈, 초점 거리, f 스톱 등. 촬영 시, 각각의 요소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것은 추후 이루어질 합성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는 좋은 습관입니다.

crisman 포토샵 합성 테크닉 과정 배경 + 인물

적절한 조명 (Mind the Lighting) :  합성을 위한 이미지 촬영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조명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에요. 피사체와 배경 간 조명이 일치하는 경우, 결과가 보다 현실적이게 만들기 쉽기 때문이죠.

crisman 포토샵 합성 테크닉 과정

합성을 위한 구체적 설계(Plan the Composite) :  항상 명확한 계획과 비전을 가지고 합성을 시작해야 합니다. 다른 작가의 포토그래피(Photography), 작품(Art), 비주얼 가이드 북(Visual Guidebook) 등을 보고 참고하세요. 여러분 작품의 크리에이티브를 끌어올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합성할 요소들을 러프하게 목업(Mock-ups)해봐야 합니다. 토닝(Toning), 컬러 보정(Color Adjustments) 등 과정을 빠르게 수행함으로서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사전 단계로서 말이죠. 만약 최종 결과물이 처음 구상과 다르다 하더라도, 구체적인 설계를 잡는 것은 여러분의 작업을 보다 자신있게 진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워줄 겁니다.

crisman 포토샵 합성 테크닉 비행기 제작

블랜딩(Blending)/토닝(Toning) : 개별적인 그래픽 리소스를 합성하여 최종적인 결과물을 만들 때, 고려해야할 요인으로 다중 노출(Multiple Exposures) 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촬영된 배경이 다양한 노출이 적용된 HDR(High Dynamic Range) 이미지라면 조명의 어둡고, 밝은 부분 조정이 편리하니… 사전 촬영할 때부터 HDR 이미지를 고려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을 거에요.

crisman 포토샵 합성 테크닉 과정 배경 + 비행기

정확한 선택(Accurate Selections) : 포토샵 Path 툴을 사용한 정교한 선택(패쓰 따기)이 있어야 실제 같은 합성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정교하게 피사체를 따내기 위해서는 무수히 많은 노력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한가지 익숙한 방법만을 사용하기 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경험하고 익혀 각 상황에 맞는 방법을 적용하여 사물을 오려낼 필요가 있겠죠.

crisman 포토샵 합성 테크닉 완성작

드라마틱한 연출(Adding Drama) : 각기 다른 요소들이 최종 합성 결과물에 배치됨에 따라 시각적 드라마가 연출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최종 결과물인 이미지를 보는 사람들이 빠져들 수 있도록 말이죠.

Advanced Photoshop(잡지)에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advancedphotohshop @은 트위터를 통해 이미지를 개선하기위한 링크와 팁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원문: http://blog.crismanphoto.com/advanced-photopshop-compositing-secrets/

 


Leave a comment